<<대승정종분 제삼 >>

 (대승하는 바르고 핵심이 되는길)

大承正宗分

(클 대)(탈 승)(바를 정)(마루 종)(나눌 분)

 

 

불고수보리

佛告須菩提 (부처 불) (고할 고) (모름지기 수) (보살 보) (끌 제)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시기를

 

제보살마하살

諸菩薩摩訶薩 (모두 제) (보살 보) (보살 살) (문지를 마) (꾸짖을 하) (보살 살)

모든 보살마하살들은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應如是降伏其心 (응할 응) (같을 여) (이 시) (항복항 항) (엎드릴 복) (그 기) (마음 심)

所有一切衆生之類 (바 소) (있을 유) (한 일) (온통 체) (무리 중) (날 생) (갈 지) (무리 류)

 

마땅히 이와 같이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할 것이니,

이른바 온갖 중생들

 

약_난생 약_태생 약_습생 약_화생 약_유색 약_무색 약_유상 약_무상 약_비유상비무상

若_卵生 若_胎生 若_濕生 若_化生

若_有色 若_無色

若_有想 若_無想

若_非有想非無想

(같을 약)(알 난)(날 생)  (같을 약)(아이밸 태)(날 생)  (같을 약)(젖을 습)(날 생) (같을 약)(될 화)(날 생)

(같을 약)(있을 유)(빛 색)  (같을 약)(없을 무)(빛 색)

(같을 약)(있을 유)(생각 상) (같을 약)(없을 무)(생각 상)

(같을 약)(아닐 비)(있을 유)(생각 상)(아닐 비)(없을 무)(생각 상)

 

알로 까는 것, 태로 나는 것, 습한 데서 나는 것, 화에서 나는 중생, 형태가 있는 중생, 형태가 없는 중생, 생각이 있는 중생, 생각이 없는 중생,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닌 중생, 생각이 없는 것도 아닌 중생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我皆令入無餘涅槃 (나 아) (다 개) (하여금 영) (들 입) (없을 무) (남을 여) (개흙 열 ) (쟁반 반)

而滅度之 (말 이을 이) (꺼질 멸) (법도 도) (갈 지)

모두를 나는 무여열반에 들어 해탈하게 하느니라

 

여시멸도무량무수무변중생

如是滅度無量無數無邊衆生 (같을 여)(이 시)(꺼질 멸)(법도 도) (없을 무)(헤아릴 량)(없을 무) (셈 수) (없을 무)(가장자리 변)(무리 중)(날 생)

이와 같이 한량없고 수가 없고 끝이 없는 중생을 해탈시키지만,

 

실무중생 득멸도자

實無衆生 得滅度者 (열매 실) (없을 무) (무리 중) (날 생)  (얻을 득)(꺼질 멸)(법도 도)(놈 자)

실은 한 중생도 해탈을 얻게 하였다는 생각이 없느니라.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何以故(어찌 하)(때문에 이)(연고 고) 須菩提(모름지기 수)(보살 보)(끌 제)

若菩薩(같을 약)(보살보)(보살 살)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있을 유)(나 아)(서로 상)(사람 인)(서로상)(무리 중)(날 생)(서로 상)(목숨 수)(놈 자)(서로 상)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보살에게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다고 한다면,

 

즉비보살

卽非菩薩 (곧 즉)(아닐 비)(보살 보)(보살 살)

그는 진정한 보살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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